1. HOME
  2. 작물활성제
  3. 미생물

미생물

미생물의 역할

미생물은 작물의 생장이나 품질에 방해가 되는 각종 병충해에 대한 예방 및 치료효과가 있는 Bio-Pesticide(미생물농약)과 생물학적,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미생물을 이용한 Bio-Stimulant(작물활성제)의 기능이 있습니다. 작물활성제로서 미생물(Micro-Organism)을 종자, 작물체 표면, 토양 등에 처리를 하면 뿌리 근권의 발달, 영양물질의 흡수이동 촉진, 뿌리면적증대, 염류 및 가뭄 등에 대한 면역력 향상, 토양의 환경개선 등에 도움을 줍니다.

작물활성제로서 미생물의 특징 및 종류

뿌리의 근권 발달

다양한 미생물은 작물의 뿌리 근권에서 효소와 호르몬 등을 분비시켜 뿌리의 발달 및 형성에 도움을 주어 토양병해의 밀도를 억제시키며, 표면적의 증대, 심근의 발달을 자극하여 영양물질의 이동을 증대시키고 흡수를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뿌리의 발달에 도움을 주는 미생물들은 트리코더마(Trichoderma spp), 바실러스(Bacillus spp), 슈도모나스(Pseudomonas spp), 아조스피릴륨 (Azospirillum spp) 계통이 있습니다.

영양물질의 이동 및 흡수 향상 -> 수확량의 증진 및 생육의 발달

다양한 미생물은 NPK 뿐만 아니라 다양한 미량요소의 흡수이동을 돕고 흡수를 촉진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바실러스 메가테리움(Bacillus megaterium)과 바실러스 무실라지노수스(Bacillus mucilaginosus)는 유기산과 효소를 생성하여, 고정되어 있는 인산을 가용화 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뭄 및 염류장해에 대한 저항력 증진

가뭄 및 염류장해 등 생리장해가 지속이 되면 작물의 활력이 떨어지고 수확량이 감소하며, 품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바실러스 서브틸리스(Bacillus subtilis)는 염류장해에 대한 작물의 환경 개선에 도움을 주며 아조시프릴륨 브라실렌스(Azospirillum brasilense)는 수분의 보유력 증진, 엽면적증대, 프롤린 함량의 축적을 촉진시킵니다.

토양 환경개선 및 비옥도 증진

토양의 환경개선 및 정화를 통해 비옥도를 향상시키며 슈도모나스(Pseudomonas spp)와 트리코더마(Trichoderma spp) 계통은 토양의 환경을 개선시켜주어 다양한 미량요소(Zn, Cu, Mn, Ca, Mg, S 등)의 흡수와 이동에 도움을 주어 작물이 영양물질을 이용하는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유해병원균의 증식 억제

바실러스 서브틸리스(Bacillus subtilis), 바실러스 투린지엔시스(Bacillus thuringiensis), 페니바실러스 폴리믹사(Paenibacillus polymyxa), 트리코더마 하지아눔(Trichoderma harizianum)등의 다양한 미생물이 유해병원균의 밀도를 억제시키고, 환경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토양미생물의 증식 촉진

작물보호제 등을 사용한 토양의 훈증처리시 토양미생물의 급소부터 보호하고 재증식을 촉진시켜 줍니다.